땅에서 자란 하늘의 별 -연합뉴스 박정현기자-
자연에서 건강과 질병을 해결하면서 기록한 역사를 소개할께요. 특히 감기의 역사와 호흡기 건강 !!
신석기 시대 원시 인류가 마지막 빙하기를 거친 이후 아프리카에서 전 세계로 이주하면서 기록의 시대를 열었고 여러 문화권을 거치면서 오늘날 우리에게 상식이 되고 의학 발전의 기반이 된 인간의 지혜와 삶의 여정이예요.
1. 호흡기 건강 – 의학 파피루스(기원전 3000년 ~)
고대 이집트 시대의 의술은 약 40여개의 의학 파피루스에 놀랄만큼 상세하게 남아있어요. 대표적인 에버스 파피루스(Ebers Papyrus)와 미국 에드윈 스미스 파피루스 (Edwin Smith Papyrus)에 인체 해부와 높은 수준의 수술 과정이 기록되어 있지요. 하긴 미이라로 보존하는 기술이 있으니!! 고대 이집트 의학은 놀랍게도 피부, 기관지, 소화, 비뇨기, 암 등의 장기 질환, 전염병, 산파술 등 다양한 병의 증상과 처방이 자세히 적혀 있어요.
호흡기 그림은 기원전 3000년~1500년 이집트 왕조 시대의 그릇 유적 (B,C)과 귀족의 무덤(D)에서 보이는 상기도,하기도와 폐를 구별한 도형 문자로 남아있어요. 근대 감각으로 재탄생한 도형 (A)을 보면 그리스 신화의 큐피드 화살 원조가 아닐까 의심이 갈 정도이군요.
처음에는 더운 아프리카 청정 이집트에서 왠 감기와 호흡기 건강 문제? 의아했어요. 감기 뿐 아니라 천식 호흡기 질병이 흔했는지 진단과 치료 기록이 상형문자와 그림으로 잘 남아있지요. 얼핏 보아도 고대 이집트 치료기가 현대 천식 환자들이 사용하는 약물 흡입기와 흡사하지 않나요?
당시 의사 직업은 마법사이자 수술 집도의이자 약사가 되는 전문가인데 각종 병의 증상과 치료 과정, 당시 사용했던 허브, 식물, 향기오일, 동물, 광물 등 상세한 기록을 의학 파피루스를 유산으로 남겼으니 학자이자 지식인 맞네요.
이 중에서 호흡기 건강을 위해 처방되었던 원료들을 발췌해서 정리해보니, 과학이 발달한 오늘날 단백질, 알칼로이드, 향기오일, 항산화물, 사포닌 등으로 불리는 영양소와 기능성분이 함유된 물질을 사용했네요. 특히 병의 치료에 기능성분 뿐 아니라 단백질과 석회질을 처방한 점이 놀랍지요? 당시 이집트인은 빵과 맥주가 주식, 부유한 사람은 가축 고기, 병아리콩, 렌틸콩, 수박, 무화과, 대추, 석류와 아몬드까지 교역을 통해 들어온 수퍼푸드를 먹었으니 영양과 면역 건강을 챙긴 것 같아요.
고대 이집트 시대의 처방전에서 밝혀진 기능성 물질 자세히 보기
더 자세하게 알고 싶은 호기심 많은 분들을 위해 고대 의학 파피루스를 해독하여 처방에 사용되었던 원료들과 오늘날 밝혀진 영양소와 기능성분을 정리한 문헌을 첨부할께요.
2. 고대 그리스 – 호흡기 건강 전문용어 “카타르”
고대 그리스의 히포크라테스 (Hippocrates, 기원전 460-370년경)는 호흡기 질환 치료법을 제시하며 “카타르(Katarrhoos)” 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했어요. 오늘날 “카타르(Catarrh)” 는 호흡기 점막의 염증 상태를에서 코와 목의 염증이 생기거나 부어서 목, 코 또는 부비동 뒤쪽에 점액이 쌓여 흘러내려가는 가래나 콧물 의미하는 상기도가 감염된 가벼운 감기 증상을 의미하는 의학 전문용어이예요. 기관지 깊숙하게 폐렴을 일으키는 정도는 아니지만 일반 사람들이 불편하게 느끼는 호흡기 건강 상태를 치료한 셈이지요.
3. 동북 아시아 – 호흡기 건강 탕약
중국은 기록 문화는 기원전 1300년경 중원의 비옥한 자연환경에서 발달한 상왕조시대에 쓰던 갑골문자가 있지요. 초기 한자의 기원이고 종이를 대신하여 거북이 등껍질과 동물 뼈를 사용한 했지만 풀이가 된 것이 많지 않아요.
기원전 3세기 <황제내경> 책에 실린 풍한 치료법이 있어요. 바람과 추위에 의해 피부에 찬기운이 들어와 기와 혈행이 순환되지 않아서 생기는 인후통, 콧물, 목근육과 배탈 설사 증상이 있지요. 치료하지 않으면 내부로 들어가 장기의 병으로 심화되니 마황, 계지, 행인, 감초, 작약, 생강, 대조를 사용해서 치료하라고 쓰여져 있어요. 오늘날 우리에게 익숙한 은행, 생강, 감초와 대추가 보이지요.
‘삼국지’의 배경인 전국시대부터 진나라와 한나라까지 (476BC ~ 220AD) 여러 의학자들이 집대성한 <신농본초경 (神農本草經, Shennong Bencaojin)>이 완성되었어요. 전통 동양 의학에서 가장 오래된 약초 의학 전문서이고 125종의 약재를 맛보며, 예방을 목적으로 ‘상약’, 몸이 허약한 사람을 보(補)하고 원기(元氣)를 북돋는 ‘중약’, 만성 질환 치료 효과를 가지고 있으나 부작용을 조절해야 하는 ‘하약’으로 구분하여 약학의 기본 원리를 시도한 책이지요.
▶ K도라지 호흡기건강
K도라지는 도라지 기능성분을 강화한 식품을 개발발합니다. 호흡기에 일어나는 과도한 염증 반응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어요.
전통적으로 장과 몸속 다른 염증 치료에도 사용해 왔고 최근에는 몸 속의 피부격인 점막 상피세포 염증을 억제하는 연구가 많이 밝혀지고 있지요
호흡기 건강부터 몸속까지 맑아지는 일상 식품이이 궁금하시면 아래 정보를 참고하세요.
#감기 #여름감기 #겨울감기 #환절기감기 #소아감기 #독감 #롱플루 #롱콜드 #코로나후유증 #호흡기건강 #호흡기질환 #호흡기면역 #점막상피세포 #이너뷰티 #몸속까지맑아 #감기역사 #허브테라피 #한의학 #감기바이러스 #독감바이러스 #K도라지 #K-doraji #도라지효능 #감기예방